Meta-Problem solving

제목이야 거창하게 달아두었지만 실제로 그렇게까지 대단한 내용은 아니다. 이전에 이글루스에 올렸던 글을 조금 수정하여 이곳에 다시 올린다.

어지간한 문제, 트러블따위의 해결 방법은 인터넷에 널려있다고 단언해도 좋을 것이다. 사람이 살면서 겪는 일은, 나 이외의 다른 사람도 겪었을 것이기 때문이리라. 일반적인 문제라면야 한글로라도 찾을 수 있겠지만, 전문성이 들어간다면 얘기가 달라지게 된다. 당연히 한글로는 문제에 대한 언급 그 자체를 찾는것만으로도 무리지만 – 아무래도 절대적인 문서의 양이 부족한 만큼 – 영어로 문제에 대한 키워드를 던질 수 있다면 그것으로도 꽤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검색 결과에서 ‘다음 검색’이나 ‘해결 방법’으로 가는 유효한 키워드를 수집하는 방법에 있다. 한두번의 검색으로 문제가 해결 되는 것이면 처음부터 꽤 정확하게 문제의 핵심에 접근한 키워드를 선택한 것이다. 하지만 대개는 그렇지 않다. 문제의 언저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조금씩 핵심에 접근해 나아가는 것이다.
나같은 경우 문제를 맞닥뜨리면 대충 문제의 키워드를 구글에 뿌린다. 물론 영어로. 완전한 문장일 필요는 없다. 사람들이 생각하고 검색하는게 대부분은 비슷해서, 운이 좋다면 또한 많은 사람들이 맞닥뜨린 문제라면 검색어 자동완성에서부터 힌트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아무튼, 최상위 검색결과 10~20개 정도를 전부 방문하여, 다음 키워드를 수집한다. 가능하다면 해당 링크들을 전부 읽어보고, 반복되는 단어들을 선별한다. 이렇게 수집한 키워드를 이용하여, 자신의 문제에 맞게 적당히 단어를 나열하여 다시 검색한다. 
위 과정을 4~5번정도 반복하며 검색어를 명확하게  하는 작업을 계속하다보면 30분정도가 소요된다. 최소가 30분이다. 하지만 대개는 그정도로 충분히 문제 해결이 있는 곳에까지 도달할 수 있다. 물론,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것과, 그 방법을 직접 실천하는 것은 매우 다른 이야기다. 하지만 그 두 사이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따로 얘기하지 않아도 충분하리라.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