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어떤 사람이어야 할까.

리더란, 이끄는 사람이 아니다.
리더는, 같이 가는 사람이다.

예전에 했던 생각이 있다:
사람들은 재밌는 이야기에 끌리고, 그 이야기의 참가하고 싶어한다. 최근 몇년동안 꾸준히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는 키워드인 ‘스토리텔링’이 그러한 면을 잘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재미있는 이야기는 그 이야기를 담고 있는 그릇을 상관하지 않고 사람들에게서 꾸준히 얘기된다. 가장 최근에 느낀 스토리텔링의 성공 사례라 한다면 단연코 아이폰을 비롯한 애플의 광고들이겠다.
애플의 일관된 느낌으로 진행된다. 새로운 기술이 들어갔다거나, 숫자가 더 높아진다거나, 혹은 낮아진것’따위’는 광고 안에서 진행되는 ‘이야기’에서 배제된다. 애플은 처음부터 끝까지, 단 한가지만을 얘기한다.
“애플의 제품과 함께라면 (광고와 같은) 즐겁고 행복한 생활을 시작할 수 있다”
광고는 시종일관 애플의 제품으로 일상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그 방식또한 매우 매력적이다.
이러한 애플의 스토리 텔링이 가져온 결과는 다들 잘 알것이다. 사람들은 애플의 이야기를 보고, 그 이야기에 함께하고 싶어했다는 거다. 혹은 그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고 싶어했다는 것이다.
너무 멀리 돌아온 느낌이 든다. 블로그에 쓰면 그다지 길게 느껴지지 않지만, 페이스북이라는 지면의 특성상 이정도의 글도 충분히 길게 느껴질것이다. 아무튼 이제부터 본론이다.
나는 내 인생이라는 이야기를 재밌게 하고 싶다. 남들이 마구마구 끼어들고 싶은 인생으로 만들고 싶다. 그렇게 ‘내 이야기’를 남들과 같이 즐기며 ‘나아가고’싶다. 뭐어, 단순한거다. 재미있는 게임은 다 같이 하고 싶어하듯이, 재밌어 보이는 내 인생에 끼어들고 싶게 만드는거다.
읽기 귀찮은 사람을 위한 한줄 요약:
나는 재밌게 살거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